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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오브 호러 수정된 버그 목록 (3.28 추가)

ꓖemini 2022. 2. 23. 15:08

월드 오브 호러 한글패치는 비공식 버그 패치까지 겸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런 곳에다 써놓지 않으면 정말 저만 알고 있게 될 거 같아서 제 티스토리에라도 적어 놓으려 합니다ㅎㅎ;

아래 있는 버그 목록들은 전부 최신 한글패치에선 고쳐진 내용입니다!

 

1) 자판기와 경찰서가 바뀌어서 선택되는 문제

도시 계획 화면에서 자판기를 선택하면 경찰서가 등장하고, 경찰서를 선택하면 자판기가 등장하는 버그 수정

 

2) 의식용 예복 표기 오류

의식용 예복이 슬롯C에 장착됨에도 불구하고, 장비 화면에서는 슬롯B 아이템으로 잘못 표기되어 있던 오류 수정

 

3) 저장 후 종료 / 가위 괴담 종료 시 종료 화면의 맨 위 메시지가 겹쳐 보이던 현상

월드 오브 호러의 스크립트에는 따로 글자에 볼드체를 먹이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볼드체를 표현할 상황에서는 텍스트를 하나 더 그린 뒤 1픽셀 오른쪽으로 옮겨 주고 있었습니다;

어차피 겉보기에 좋으면 큰 상관 없을 수는 있겠지만... 단순 실수인지는 몰라도 저 화면에서는 13픽셀을 떨어트려 놓아 저런 식으로 메시지가 출력됐었고, 1픽셀만 떨어트려 놓게끔 수정했습니다.

 

4) 특정 미스터리 엔딩 (오에타루에게 패배) 시 소프트락 현상

특정 적에게 패배하면 화면이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아 게임을 종료해야 했던 버그가 있었습니다

이 버그 역시 일어났던 이유가 골때리는데요

다음으로 넘어가는 투명 버튼이 그려지지 않고 있었던 게 문제였습니다.

투명 버튼이 출력되기 위한 조건은 timer = 0 이었는데, 이 timer란 변수는 전투 시 행동 코스트의 합으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위 예시 화면에서 timer의 값은 165입니다)

다시 말해서, 다음으로 넘어가는 화면이 나오려면 이전 턴에 아무것도 안 해야 하는데 아무 행동도 선택하지 않으면 턴을 넘길 수가 없어요. 애초부터 버튼이 출력될 수가 없었다는 겁니다.

아마 의도는 "턴 종료 > 턴 초기화 (timer가 0으로 초기화됨) > 패배 컷씬 출력 + 투명 버튼 출력" 이거였나 본데, 실제로는 "턴 종료 > 패배 컷씬 출력 (투명 버튼 출력 X)" 의 순서로 작동된 게 아닐까 싶네요;

 

5) 미쿠 캐릭터의 "불행한 운명" 특성이 "약탈" 특성 효과까지 가지고 있는 오류

약탈 특성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황에서, 불행한 운명 특성이 약탈 특성 효과까지 갖게 되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어쩌다가 이런 오류가 생긴 건지 모르겠는데... 오류의 원인이 아예 뜬금없는 위치의 코드에 들어가 있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건을 수정했습니다.

 

6) 야쿠자 카드 보유시 상점 화면에서 추가 상품이 선택되지 않는 오류

새로 생긴 추가 상품 버튼과 기존의 할인 상품 버튼이 겹치면서 발생하는 문제였기에, 버튼이 출력되는 좌표를 수정했습니다.

 

+2022.03.28 추가

7) 커스텀 캐릭터로 등대 꼭대기 도달 시 튕기는 오류

캐릭터 뒷모습을 불러와야 하는데 커스텀 캐릭터에 대응하는 코드가 없었습니다

기존에 미스터리 고르는 화면에서 코드 따와서 붙여넣었습니다

 

8) 커스텀 캐릭터 SD 출력

공식 디스코드에서는 조사 시 나오는 캐릭터 SD의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는데, 실제로 게임을 해 보면 기본 SD 이미지만 출력되었습니다. 그래서 커스텀 캐릭터 파일 읽는 부분을 확인해 보니 왜인지는 몰라도 SD 이미지 경로 부분을 아예 안 읽고 있던 게 확인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SD 이미지도 불러오도록 수정하고 플레이어가 커스텀 캐릭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조사 화면에서 불러온 커스텀 SD를 출력하도록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제는 세이브도 기능 뜯어고치고 싶은데 아직은 엄두가 안 나네요...

아무튼 앞으로도 버그 제보 주시면 최대한 수정해 보려 하니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